음악사 서술에서는 어떻게 차용하여 이해하고 있을까? 이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 위해 먼저 음악사에서 “르네상스”라는 시대 구분을 누가 도입하기 시작했는지를 알아보고, 그 이후 어떻게 정립되었는지를 살펴본 후 이것이 왜 반쪽짜리 이해일 수밖에 없는지 여러 모습들과 요인들을 간단하게 살펴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 서양의 낭만시대 기악음악 장르별 특징
1.오페라
1)이태리
* 의의-19세기 이태리 음악사는 오페라의 역사라 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대표적 작곡가와 경향 -프랑스나 독일과 비교할 때 보수적이라는 평을 듣는다. 벨리니,도니제티,베르니로 이어져 형식과 기법의 점진적 변화와 이태
1. 고대음악(기원전 ~ 4세기)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음악은 기원전 4000~3000년경의 메소포타미아지방의 것으로, 출토품 등으로부터 타악기나 피리등 상당한 악기가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하프, 리라, 류트 등이 쓰였으며, 그리스 시대에는 피타고라스의 음계이론 등 고도
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기악곡의 형식>
겹 세도막 형식(Compound three part form)
: 두 도막 형식이나 세도막 형식의 악곡을 3개 연결한 형식으로, A+B+A로 구성됩니다. 이 중 중간부분(B)을 ‘트리오’라고 부르며, A부분과는 대조를 이룬다.
이 형식은 예술가곡과 행진곡, 왈츠, 마주르카, 미뉴엣, 녹턴 등의 기악곡조에 쓰인
서양음악사, 홍세원 지음,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1781년 임마누엘 칸트(1724~1804)의 <순수이성비판>에 이어 1790년에 다시 칸트가 <판단력 비판>을 발표했다. 그때 베토벤의 나이가 20살이었다. 베토벤은 1789년에 본 대학의 철학과 청강생이었다. 1820년의 베토벤의 대화노트(귀가 거의 들리지 않아 1818년부
시대의 팔레스트리나 등이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르네상스 후기 베네치아 악파의 합창음악에서 볼 수 있는 코리 스페자티와 같이 합창대를 2군이상으로 분할한 경우에는, 복합창(2중합창, 3중합창 등)이라고 한다.
합창음악이 서양음악사에 나타난 것은, 오르가눔이 등장한 9세기 무렵부터이다.
서양 음악에 꼭 필요했음은 사실이다. 하이든, 모짜르트, 그리고 베토벤에 의한 극 이전의 빈 고전주의와 마찬가지로, 이 음열기법은 사실 음악 전체의 발전을 집중화하고 활성화했던 수렴의 범위 내에서 아주 다양한 흐름의 음악이 뚜렷이 나타나게 되었고, 그 당시에는 주변적인 것으로 보여질 수도
근대과학 성립의 최고의 공로자이며, 과학혁명을 완성했다고 불리는 과학자 뉴턴. 뉴턴은 서양과학사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인물이다. 나는 뉴턴의 생애와 업적을 보면서 동시대 살았던 J. S. Bach와 닮은 점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바흐는 뉴턴처럼 서양음악사 분야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